082와 083 2과목을 붙어야 OCP 19c가 나온다.
둘 다 examtopics에 있는 덤프를 이용했고 적중률은 매우 괜찮았다.
mylearn.oracle.com 사이트에서 시험보면 되고 가격은 시험 당 337싱가포르달러 였다.
시험을 2개 봐야하니 대략 70만원~80만원 정도 생각하면 된다.
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본인이 신청해놓은 시간의 30분 전부터 접속 및 시험 시작이 가능하다.
시작하는 시간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며, 다 끝나면 마음대로 퇴장할 수 있다.
결과는 바로 나온다.
082는 기본적인 DB구조와 개념에 대한 부분이다. 그래서 덤프를 외우지 않더라도 읽고 풀 수 있는 정도다.
덤프를 적당히 외우고 외우지 않은 부분은 읽고 푸는 식으로 진행했고 80%로 합격했다.
083은 19c에 관련된 부분이라 CDB/PDB쪽과 RMAN에 대한 부분이다. 업무적으로 아직 CDB/PDB 부분은 다뤄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덤프를 외우지 않으면 풀기가 까다로웠다. 1번 떨어지기도 했다.
그래서 두번째로 볼 때는 덤프를 달달 외워서 시험봤고 78%로 합격했다.
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덤프로 시험보면 되기 때문에 능력을 판단하기에는 부족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지만, 그래도 있는게 개인적으로나, 회사가 사업 들어가는 입장으로나 훨씬 낫다고는 생각한다.
돈과 시간의 여유가 있고, Oracle DB 엔지니어로 살 계획이라면 따는 것을 추천한다.
DBA나 타 DBMS를 노린다면 굳이..